건축 용도
업무시설, 복합업무시설
Business Facilities, Mixed-use
주요 구조
위치
철근 콘크리트
RC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Yongin, Gyeonggi-do
연면적
23,811.93 m²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본 대지는 광교에 인접한 흥덕 택지개발지구내 상업지구에 위치해 있다. LH의 주관하에 도시 건축 전문가들과 함께 계획한 신규 개발지역은 지구단위지침으로 건축행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본 대지는 최대 층수 12층 이내 그리고 보행자 전용도로를 중심으로 건축한계선과 공개공지 규정이 설정되어 있다. 남동측 모서리에는 반원형의 공개공지가 지정되어 있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본 사업은 개발 사업으로 개발자가 토지를 매입하고 설계와 사업성 분석을 통해서 분양계획을 수립하고 분양을 한 후 수익을 내는 사업이다. 이런 사업의 특징상 좋은 건축을 추구한다기 보다는 분양성이 있으면서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공사비 절감 방안과 그 실천 방식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시공사가 지나치다할 정도로 공사비를 낮추려고 하여 결국은 몇몇 곳에서 초기의 건축적 아이디어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우리는 거의 정사각형 대지에 용적률 600%의 건축물을 어떤 의도로 계획할지 몇가지 방향을 기반으로 고민하였다. 첫번째는 상가의 가로 대면 면적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하여 길을 만들기로 하였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그래서 대지를 십자로 가르는 가로를 만들어 상가가로를 내부로 연결하고 그 가로에 면해서 상가를 배치하였다. 상부층은 사각형의 순환형 동선을 중심으로 상가를 배치하여 원활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4층부터 12층 까지는 섹션 오피스를 배치하였고, 모든 실이 남향을 면하게 계획하고 편복동 방식으로 설계하였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복도에서는 북쪽창을 통해서 저층부의 상가군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상가들에서 다양하게 일어나는 이벤트를 바라볼 수 있는 이 복도는 흥미와 휴식은 물론 시각과 청각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풍성한 느낌을 항상 갖을 수 있도록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형태와 공간을 디자인 한다는 것은 결국 규칙과 밀도에 의한 제한 내에서 아주 미세한 부분을 실마리로 약간의 다름을 만들어내야 한다. 디벨로퍼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평면의 각 실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위치를 따져가며 설계를 하였고, 그러다보니 어쩔 수 없이 고밀도로 설게되었다.
글
김기중 KIm Kijo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