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2_edited_edited.jpg

​흥덕 리써밋 복합업무시설 (준공)

Heungdeok Re Summit Mixed-use Business Project
2019.01

건축 용도

​업무시설, 복합업무시설

Business Facilities, Mixed-use

주요 구조

위치

철근 콘크리트

RC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Yongin, Gyeonggi-do

​연면적

23,811.93 m²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본 대지는 광교에 인접한 흥덕 택지개발지구내 상업지구에 위치해 있다. LH의 주관하에 도시 건축 전문가들과 함께 계획한 신규 개발지역은 지구단위지침으로 건축행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본 대지는 최대 층수 12층 이내 그리고 보행자 전용도로를 중심으로 건축한계선과 공개공지 규정이 설정되어 있다. 남동측 모서리에는 반원형의 공개공지가 지정되어 있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본 사업은 개발 사업으로 개발자가 토지를 매입하고 설계와 사업성 분석을 통해서 분양계획을 수립하고 분양을 한 후 수익을 내는 사업이다. 이런 사업의 특징상 좋은 건축을 추구한다기 보다는 분양성이 있으면서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공사비 절감 방안과 그 실천 방식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시공사가 지나치다할 정도로 공사비를 낮추려고 하여 결국은 몇몇 곳에서 초기의 건축적 아이디어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우리는 거의 정사각형 대지에 용적률 600%의 건축물을 어떤 의도로 계획할지 몇가지 방향을 기반으로 고민하였다. 첫번째는 상가의 가로 대면 면적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하여 길을 만들기로 하였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그래서 대지를 십자로 가르는 가로를 만들어 상가가로를 내부로 연결하고 그 가로에 면해서 상가를 배치하였다. 상부층은 사각형의 순환형 동선을 중심으로 상가를 배치하여 원활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4층부터 12층 까지는 섹션 오피스를 배치하였고, 모든 실이 남향을 면하게 계획하고 편복동 방식으로 설계하였다.

​사진

박명래 Park Myeongrae

복도에서는 북쪽창을 통해서 저층부의 상가군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상가들에서 다양하게 일어나는 이벤트를 바라볼 수 있는 이 복도는 흥미와 휴식은 물론 시각과 청각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풍성한 느낌을 항상 갖을 수 있도록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형태와 공간을 디자인 한다는 것은 결국 규칙과 밀도에 의한 제한 내에서 아주 미세한 부분을 실마리로 약간의 다름을 만들어내야 한다. 디벨로퍼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평면의 각 실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위치를 따져가며 설계를 하였고, 그러다보니 어쩔 수 없이 고밀도로 설게되었다. 

김기중 KIm Kijoong

그림2
그림1
20180523_흥덕 트리플 플라자_KARO - kj - 4
20180523_흥덕 트리플 플라자_KARO - kj - 2
20180523_흥덕 트리플 플라자_KARO - kj - 3
흥덕 서밋크로스 복합업무시
20180523_흥덕 트리플 플라자_KARO - kj - 16
20180523_흥덕 트리플 플라자_KARO - kj - 14
20180523_흥덕 트리플 플라자_KARO - kj - 8